GEMpay, 그래서 어떻게 쓰는 건가요?

블로코
6 min readFeb 4, 2022

GEMpay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포인트 기반의 결제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결제 과정에서 부과되는 중개 수수료 대신, 소상공인들이 포인트 발행의 주체가 되어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먼저, GEMpay가 꿈꾸는 비전 및 방향성을 소개할게요.

1. 결제 중개자를 없앤다는 관념을 받아들이고 포인트 할인 개념을 차용하여 수수료 대신 할인을 늘리자!

GEMpay는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입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판매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수수료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기존 금융 시스템과는 달리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 원리가 바로 ‘탈중앙화’이기 때문이지요. 블록체인을 통해 결제 과정 중간에 있던 PG사나 VAN 사들을 제외하기 때문에 GEMpay로 ‘더블 할인’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2. 결제내용, 할인율 등 거래 과정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사용자가 직접 운영에 선택권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서비스의 주체가 되게 하자!

GEMpay는 사용자에게 거래 과정을 투명하게 공유하여 사용자가 결제 데이터의 주체가 되게 합니다. 단순히 결제내용과 할인율만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왜 이 만큼의 할인이 가능한지에 대해 GEMpay 앱을 통해 그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쉽고 간편한 서비스를 넘어서서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와 집합으로 만든 거대 플랫폼으로부터 선택권을 발휘하고, 실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늘릴 수 있게 됩니다.

3. 원화와 1:1로 가치를 유지하여 투자 목적보다는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포인트에 집중하자!

사용자의 입장에서 일상적인 소비 활동에 가격이 변동하는 코인을 사용하는 것은 꽤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블로코는 자체 개발한 AERGO 메인넷에서 AERGO GEM 토큰을 생성하여 원화와의 1:1 가치 교환을 보장할 것이며 최초에는 KRW pair와의 교환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사용자는 GEMpay 앱을 통해 충전된 AERGO GEM을 원화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GEMpay 사용법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GEMpay를 사용하려면 먼저 AERGO GEM을 충전해야 합니다. AERGO GEM은 원화와 동일한 가치를 지니며, 더 많은 사용자가 더 많은 AERGO GEM으로 결제 시 사용자는 더 많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AERGO GEM은 어떻게 충전할까요?

AERGO 코인을 통해 AERGO GEM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ARC-1(AERGO 네이티브 기반)과 ERC-20(이더리움 기반) 모두 지원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늘리고자 합니다.

AERGO 메인넷은 *머클브릿지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을 포함해 ERC-20 기반의 다양한 토큰으로도 AERGO GEM을 충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각 토큰별 가격을 끌어오는 작업이 필요하며 가격에 대한 Index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믿을 수 있는 Index는 없습니다. 거래소에서 보여주는 시세는 거래소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Index가 아닙니다. 향후 이더리움 관련하여 투명한 Index가 생기면 GEMpay는 언제든지 머클브릿지 기능을 통해 다양한 토큰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머클브릿지: AERGO 블록체인의 자산과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자산 간 교류가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

AERGO 코인으로 AERGO GEM을 충전하기 때문에 GEMpay 앱은 ‘AERGO 지갑’의 역할도 동시에 합니다. 사용자는 AERGO 코인을 GEMpay 앱에 전송하여 보관할 수 있고 원하는 때에 AERGO GEM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GEMpay는 온/오프라인 결제를 모두 지원합니다. 오프라인 발행점 A에서는 GEMpay 앱을 통해 QR 결제를 진행하며, 온라인 발행점 B에서는 신용카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결제방식 중 ‘GEMpay’를 선택하여 AERGO GEM으로 결제를 진행하게 됩니다.

발행점은 포인트 발행의 주체로서 발행점 포인트와 AERGO GEM의 교환 비율을 초기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AERGO GEM으로 결제하는 순간 AERGO GEM은 발행점의 포인트로 자동 전환됩니다.

AERGO GEM은 중개 수수료가 제외된 포인트와 교환이 되기 때문에 AERGO GEM으로 결제 시 자동으로 할인이 이루어집니다. 사용자는 간편하게 AERGO GEM을 가지고 모든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결제는 간편하게, 할인 혜택은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발행점은 쌓인 포인트를 AERGO GEM으로 정산하고 주기적으로 AERGO GEM을 원화로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발행점은 GEMpay 어드민(관리자 페이지)을 통해 GEMpay로 결제된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KRW 정산을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GEM있으면 더블 할인, GEMpay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GEMpay 사용법 3줄 요약

  • AERGO GEM은 AERGO 코인(ERC AERGO / Native AERGO)으로 충전할 수 있다.
  • AERGO GEM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발행점은 GEMpay 어드민(관리자 페이지)을 통해 AERGO GEM을 원화로 정산할 수 있다.

--

--

블로코

블로코는 국내 유일의 블록체인 매니지드 서비스 회사입니다.